728x90

//XXX chan1. 아직 작성중인 문서이나, 바로바로 참고하기 위해 일단 초안 상태로라도 공개함.

개요

  인간의 몸은 발암물질 등으로 인해 세포분열 시 오류가 발생하면 암세포가 된다. 우리 몸은 그에 대항하여 NK세포 등의 면역세포가 암세포(비정상세포)를 인식하면 바로 죽이는 활동을 해서 암의 확대를 억제한다. 보통은 이 균형이 지켜지면서 암이 커지지 못한다.

  하지만, 무언가의 이유로 암세포의 발생이 늘어나고, 면역세포의 활동이 저해되면, 이 균형이 깨지게 된다. 이 균형이 깨지면 암이 발생하고, 설사 치료했다고 해도 재발하게 된다. 때문에, 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계속해서 유지해야 한다.

 

  이 균형을 지키기 위해 생활에서 다음 2가지를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.

  • 암세포 발생 줄이기
  • 면역세포 돕기

 

//TODO chan1. 개요는 간결하고, 흥미가 생기게 잘 작성했다고 생각함. 이 이후는 {1. 실천방법, 2. 그 이유, 3. 매일매일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에 추가} 순서로 작성하는 게 좋다고 생각됨.

암세포 발생 줄이기

  암세포 발생을 줄이려면, 암의 발생 원인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.

암 발생 원인

  발암물질은 음식물 외에도 미세먼지, 야근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범위가 넓다.

면역세포 돕기

  암세포를 죽이는 면역세포로는 아래 2가지가 알려져 있다.

  • 세포독성T세포(killer T cell): 비정상 세포를 죽이지만, 비정상세포임을 판별할 수 있는 분자가 변형된 암세포는 죽이지 못한다.
  • 자연살해세포 = NK세포(Natural killer cell): 다른 면역세포와 달리, 정상세포가 아니라고 의심되기만 해도 죽인다.(NK세포는 HMC분자가 비정상인 세포도 죽인다.)

  이러한 면역세포가 제대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.

NK세포

  백혈구의 일종으로 비정상 세포를 발견하면 죽인다. 비정상 세포란 암세포,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, 노화가 심해져 망가진 세포 등을 말한다.

면역력

음식

기타

  • 겨울에 춥게 지내지 맙시다: 유튜브[[무엇이든 물어보세요] 체온이 1도만 떨어져도 암 세포가 많아진다?! 체온 1도 떨어지면 나타나는 내 몸속의 변화! | KBS 211125 방송]”https://youtu.be/B97L5PXEH3k?si=_YeyeZUz3PJm2v0q




정리 전

  아직 내용을 확실히 파악하지 못했음. 내용 파악하여 정리해볼 예정.

[[737회] 생로병사의 비밀]”https://vod.kbs.co.kr/index.html?source=episode&sname=vod&stype=vod&program_code=T2002-0429&program_id=PS-2020078911-01-000&broadcast_complete_yn=N&local_station_code=00§ion_code=05§ion_sub_code=03”: “암보다 앎”

반응형

+ Recent posts